본문 바로가기

초등수학사전

수세기 방법_초등1학년



초등학교 수학사전


1_수세기


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셀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앞으로 세기 : 어떤 수에서 출발하여
큰 수 쪽으로 수를 센다.
거꾸로 세기 : 어떤 수에서 출발하여
작은 수 쪽으로 수를 센다.
뛰어 세기 : 하나씩 세지 않고
둘씩, 셋씩, 넷씩,.... 뛰어서 센다.





수세기는 왜 중요할까요??
아이들이 초등학교 입학 후 처음 배우는
수학 지식은 '수와 숫자' 그리고 '수세기'입니다.
사물의 갯수와 숫자를 연결하여 수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러다 점차 수에 대해 추상적 개념을 갖게 되고,
수세기를 통해 수의 순서와 크기 비교에 대한
지식을 터득하게 됩니다.

다야한 방법으로 수를 세어보는 경험을 하면
덧셈과 뺄셈에 대한 비형식적 지식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형식적지식
학생들이 교육과정, 즉 교과서 순서에 따라
수학을 배우기 전에 생활속에서

터득한 지식을 비형식적 지식이라고 한다.
아이들이 수학지식은 외부에서 주입되는 것이
아니라
비형식적 지식을 통해 스스로 구성된다.


앞으로 세기와 거꾸로 세기는
덧셈과 뺄셈의 기초가 됩니다.
손가락셈이나 일대일 대응을 통한
덧셈도 마찬가지 입니다.

덧셈 뺼셈 전략
덧셈이나 뺼셈을 손가락이나 구체물로 해결하는 것은

구체적인 조작활동이다. 아이들은 구체적인 조작 활동과 3+4=7 7-4=3 과 같은 수식을 연결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수식의 추상성 때문이다. 이런경우 구체적인 조작 활동과 이를 수식으로 연결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등수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큰 수_초등4학년  (0) 2022.01.08
분수의 시작_초등3학년  (0) 2022.01.05
자릿값 개념_초등2학년  (0) 2021.12.30
수 가르기와 모으기_초등1학년  (0) 2021.12.22
수 읽기_초등1학년  (0) 2021.12.16